근로장려금이란, 말 그대로 근로를 장려하기 위한 보조금입니다. 일을 하긴 하는데, 받는 돈이 적은 사람들에게 더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는 것이죠. 주로 저소득 근로 가구의 근로 의욕을 높이고 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인데요. 지급 금액을 산정하는 게 꽤나 복잡합니다. 2024 근로장려금 산정표(금액표)를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이 얼마나 될지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신청자격
근로장려금은 소득요건과 재산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지급이 가능합니다
소득요건
2023년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이 가구원 구성에 따라 정한 아래 총소득기준금액 미만일 것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2,200만원, 홑벌이가구 3,200만원, 맞벌이가구 3,800만원
여기서 총소득이란 근로소득(총급여액), 사업소득(총수입금액 × 업종별 조정률), 종교인소득(총수입금액), 기타소득(총수입금액 - 필요경비), 이자 · 배당 · 연금소득(총수입금액)을 합한 금액입니다.
재산요건
023년 6월 1일 현재,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 · 토지 · 건물 · 예금 등 재산 합계액이 2.4억원 미만(재산가액 산정 시 부채는 차감하지 않음)
2.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
근로장려금은 가구 형태에 따라 최대 금액이 달라집니다. 아무래도 소득이 낮거나, 가구 구성원이 많을수록 지원금도 높아질 수밖에 없을 텐데요.
단독가구는 최대 지원금이 165만원, 홀벌이 가구는 최대 지원금이 285만원, 맞벌이 가구는 최대 지원금이 330만 원입니다.
자격 요건만 맞는다면, 정말 큰 힘이 되는 액수인 거 같습니다. 혹시라도 아직 근로장려금에 대해 잘 모르거나, 받아 본 적이 없는 분들은 꼭 근로장려금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신청 여부를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3. 2024 근로장려금 산정표(금액표)
근로장려금은 소득과 재산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받는 소득과 가구 형태에 따라서 산정방식이 달라집니다. 꽤나 복잡한 편인데요. 기본은 가구의 소득 수준에 따라 단계적으로 적용되며, 소득이 특정 수준 이하일 때 최대 금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이상 벌게 되면 지급액이 점차 감소합니다.
또, 근로장려금 산정에는 소득 구간별로 적용되는 비율과 한도액이 있으며, 이는 매년 정부 예산 및 정책 방향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2024년 기준으로 산정표는 아래 이미지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근로장려금 계산해보기
산정표를 통해서 미리 내가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을 유추해볼 수 있으나 그게 어려운 분들은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근로장려금 모의계산기를 통해서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소득과 재산 그리고 자녀 정보 등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해주니 필요한 분들은 한번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4 근로장려금 산정표(금액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열심히 일은 하는데, 여건상 낮은 급여로 힘들어하는 분들은 꼭 근로장려금 혜택을 누리시어 경제적 부담을 줄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