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에겐 아이들의 교통비도 때로는 부담으로 다가오는데요. 경기도에서는 부모님들의 이런 걱정을 덜어드리고자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경기도 어린이와 청소년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이동권을 보장하여 교육 기회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되었는데요. 모르면 완전 손해, 알면 달달한 이득! 경기도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교통비 지원 혜택
경기도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만 6세부터 만18세까지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기존 교통비 지원사업이 개편돼서 올해는 5월부터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아직 신청하지 않은 분들은 빨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은 신청일 기준 경기도에 거주하는 어린이와 청소년에 한합니다.
경기도에서만 진행하는 사업이라 너무 아쉬운데요. 이런 좋은 사업은 하루빨리 전국으로 확대 시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구체적인 지원 혜택은 분기별 6만원, 연간 최대 24만원을 지원합니다. 실제로 지출한 교통비를 지역화폐나 계좌로 지급해주니, 신청할 때 꼭 꼼꼼하게 확인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 교통비 지원 대중교통 범위
그렇다면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일까요? 교통비 지원 대중교통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수도권(서울·경기·인천) 대중교통(버스, 지하철)을 탑승한 내역에 대하여 지원됩니다. (단, 승하차시 교통카드 태깅기준)
- 공유자전거("똑타" 어플을 통한 결제 금액 한함)
- 공항버스, 시외버스, 시티투어버스, 열차(KTX,SRT,새마을호,무궁화호,누리로 등), 택시 등은 지원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주의사항
경기도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을 신청하기 몇가지 주의사항을 안내해드리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교통비를 결제할 때 현금 또는 부모님카드로 이용한 경우 신청 및 지원이 불가합니다. 현금탑승 분은 사용 출처를 확인 할 수 없기에 신청 및 지원이 불가하며, 본인의 카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신청 및 지원이 불가합니다.
부모님께서는 꼭 아이명의로 교통카드를 만들어서 그 카드를 이용하게 해야합니다. 그래야 교통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도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을 통해 지원 받으실 수 있으니, 중복 수급에 대한 염려는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만약 사정상 부모와 청소년의 주소지가 다른 경우는 청소년과 주민등록등본상의 거주지가 같이 있는 대리인이 있다면 해당 대리인의 인증서로 인증하여 가입 및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버스나 지하철을 타는 횟수나 비용이 얼마나 되겠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교통비에서 자유로워 지면 아이들은 훨씬 더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연간 비용으로 환산해도 총 24만원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6세~만18세 자녀가 있는 경기도 거주 부모님이라면 꼭 경기도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