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연봉 1억. 직장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억대 연봉을 꿈꾸실 텐데요. 만약 연봉이 1억이라고 하면 실제로 받는 월급은 얼마나 될까요? 1억 나누기 12일까요? 당연히 아니겠죠? 4대보험은 물론이고 소득세까지. 공제되는 금액을 생각하면, 실수령액은 그보다 적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과연, 연봉 1억을 받는 사람의 실수령액은 얼마일까요?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연봉 계산기를 통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임금 계산기에 연봉을 1억 원으로 입력했습니다. 세금을 떼가지 않는 비과세는 120만원으로 입력했습니다. 비과세는 회사마다, 또 계약조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일반화 하기 어렵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부양가족과 자녀 수도 중요한데요. 평균적으로 애를 둘 키우는 4인 가족 기준으로 계산해봤습니다.
계산하기를 눌러주면 연봉1억 직장인의 실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이 월 20만원 넘게 나옵니다. 가장 많이 떼가는 부분은 소득세인데요. 소득세와 지방세를 합치면 약 80만 원 가까이 공제됩니다.
1년 실수령액은 8200만 원 정도 되며, 월급으로 환산하면 680만 원 정도입니다.
연봉이 1억인데, 한 달에 손에 쥐는 돈은 680만 원? 많다고 느껴지시나요? 아니면 적다고 생각되나요? 꿈의 연봉이라 할 수 있는 억대 연봉이지만, 막상 월급으로 받는 실수령액은 4대보험과 소득세 등을 공제하면 그리 높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래도 연봉 1억을 받고 싶긴 하네요..하하. 자녀수나 부양가족이 많으면 세금을 덜 내기 때문에 실수령액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