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앞두고 정부에서 온누리상품권의 할인율을 높였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10%에서 5% 늘어난 총 15% 할인된 가격으로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개인당 월 구매한도는 200만 원입니다. 쉽게 말해 200만 원의 온누리상품권을 15% 할인된 금액인 170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정말 대박입니다.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땐 사용처도 잘 알아두고 사는 게 좋을 텐데요.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는 어떻게 확인하고, 또 어디서 쓸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확대
흔히, 온누리상품권은 명절에 전통시장에서 쓰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사실은 전통시장 인근 상가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만 잘 알아두면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정부에서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확대해서 그 가용범위가 훨씬 더 넓어졌습니다.
우선, 정부에서는 온누리상품권 가맹 제한업종을 완화해 사용처를 대폭 늘렸는데요. 전통시장법 시행령을 개정해서 28종의 제한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이 가맹등록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방앗간, 한복 등 의복제조, 장신구 등 액세서리 제조, 인쇄소 등 소규모 제조업을 영위하는 소상공인도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내에 있지만 가맹 제한업종이었던 태권도, 요가, 필라테스 등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학원, 피아노 등 악기교습학원, 미술학원, 무용학원, 연기학원과 의원, 한의원, 치과의원, 동물병원, 노래연습장, 법무 및 세무사무소 등에서도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장 상점가에 있는 학원이나 병원에서도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니 정말 편리할 거 같습니다. 혹시라도 집에 온누리상품권이 있다면, 바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확인
물론, 온누리상품권을 확실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게나 점포를 미리 확인하면 더 좋겠죠?
온누리상품권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내 주변에 있는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직접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메뉴 중 사용처 중 가맹점 찾기 또는 온라인 사용처를 클릭하면 원하는 사용처를 직접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맹점 찾기로 들어가신 뒤에는 온누리상품권 종류(카드형, 종이, 모바일)를 선택하시고, 지역과 시장명 등을 선택하면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목록이 나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직접 한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온누리상품권은 전국 2000여 전통시장과 약 9만 6000개의 상점가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임을 표시하는 부착물(스티커)을 확인하면 사용 가능 여부를 구분하기 쉬우니 상가를 방문할 때 꼭 입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
온누리상푸권은 종이상품권과 모바일, 카드형, 이렇게 총 3종류가 있습니다.
우선 종이상품권은전국 16개 은행 전 지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과 카드형은 애플리케이션(앱)을 다운로드한 후 즉시 구매할 수 있다. 카드형은 모바일 앱에 본인이 보유 중인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계좌 등록 후 사용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혜택
끝으로, 온누리상품권 혜택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지역경제를 살리고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용상품권입니다.
만약 전통시장이나 상점가에서 온누리상품권을 쓰게 되면, 사용 금액에 대해서는 최대 40% 소득공제 혜택이 적용됩니다. 연말정산 시 유용하게 작용하므로, 많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도 상품권을 구매할 땐 액면 금액의 5~10%를 할인해 주고, 명절 전에는 최대 15%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으므로, 완전 1석2조입니다.
이상으로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구매방법, 혜택 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소비자도 이득이고 전통시장도 이득인 온누리상품권 많이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