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들의 마음을 잘 아는 행정이란 게 이런걸까요? 최근 몇몇 지자체에서는 음식물처리기 지원금을 최대 70만원까지 지원해주며 음식물처리기 구매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에도 지원금을 주는지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실, 주방에서 나오는 음식물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며칠만 그냥 놔두면 벌레가 꼬이고 냄새가 나죠. 그렇다고 매일매일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러 내려가기엔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 그럴 때 구비하면 좋은 게 음식물처리기인데, 가격이 또 만만치 않습니다.
기본 40~50만 원은 기본이고 비싼 건 100만 원이 넘는 음식물처리기도 있는데요. 지원금을 받아서 구매하면 훨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사실 음식물처리기 지원 사업은 정해진 예산 내에서 진행하는 것이다 보니, 공고문이 올라오고 나서 바로 마감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에서 지금 이 사업을 추진 중인지, 지원금을 얼마나 주는지 먼저 확인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약 공고문이 올라오면 최대한 빠르게 신청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난 3월 5일 공고문이 올라온 서울시 동작구 공고문을 예로 들어서 음식물처리기 지원금에 대해서 더 자세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음식물처리기 지원사업이란?
음식물처리기 지원 사업은 정확히 말해서 ‘음식물류 폐기물 소형감량기기 구매 보조금 지원사업’입니다.
가정내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의 원천감량을 위해서 추진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환경보호에 이바지 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가정 내에서 음식물 처리기를 구매했을 경우 그 구매비용의 일정 퍼센티지를 현금으로 지원해주는 것인데요. 서울시 동작구의 경우 구매비용의 50%내에서 최대 40만원까지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다만, 모든 음식물 처리기를 대상으로 지원을 해주는 것은 아니고요. 단체표준, 환경표지, K마크, Q마크 인증을 받은 제품 등만 지원을 해주니, 제품 구매 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지원금 신청방법
음식물처리기 지원금은 거주하고 계신 기초지자체의 예산으로 지원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선은 시군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고문을 먼저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지원 신청서, 구맹 증빙자료(영수증), 개인정보 제공 공의서, 주민등록 등본, 보조금 입금통장, 설문조사(만족도 조사) 등 관련 서류를 준비해서 지자체에 신청하면 됩니다. 준비 서류는 지자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3. 유의사항
음식물처리지 지원금을 받을 경우 지켜야할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사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음식물 처리기 이용 후 남은 부산물은 음식물 전용봉투 또는 전용 수거용기에 배출
-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특별한 사유없이 감량기기를 처분한 경우 보조금을 회수조치할 수 있음
- 보조금 수령 이후 음식물쓰레기 감량 성과 및 정당한 보조금 사용 확인을 위한 조사 시 협조 요청
- 허위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을 지원받았을 경우, 지방자치법에 따라서 보조금 반환
4.진행중인 지자체 확인하기
그렇다면, 현재 음식물처리기 지원금을 보조해주는 지자체는 어디일까요?
서울시 동작구, 서울시 서대문구, 충북 청주시, 대전 서구, 대전 중구, 대전 동두, 대전 대덕구 등에서 현재 공고문이 올라와 있는 상황인데요.
더 자세한 지자체 현황은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지원금액
지자체마다 지원금액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몇몇 지자체의 지원금액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서울시 동작구 : 최대 40만원
- 인천 연수구 : 최대 30만원
- 대전 대덕구 : 최대 70만원
- 충북 청주시 : 최대 70만원
지자체마다 신청 기간이 다르긴 하지만, 현재 3월과 4월까지 신청을 받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거주하고 계신 지자체 홈페이지 또는 자원환경과 등 관련 부서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라며, 음식물처리기를 구매한 분이나 구매예정인 분들은 음식물처리기 지원금을 꼭 신청해서 받아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