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갈수록 구독하는 OTT채널이 늘어나면서 월 구독료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돈을 아껴보자는 측면에서 넷플릭스 요금제를 광고형 스탠다드로 바꿨는데요. 며칠간 사용하면서 느낀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후기를 전달해드릴 테니 넷플릭스 가입하시기 전에 각 요금제의 장단점을 꼼꼼하게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 솔직 후기
넷플릭스 요금제를 광고형 스탠다드로 바꾸기 전에는 광고가 나온다고 해서 조금 걱정을 했습니다.
유튜브를 볼 때 중간에 광고가 나오면 조금 짜증 날 때가 있었던 것처럼, 혹시나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가 시청에 방해되는 건 아닌지 걱정을 했죠.
몇몇 후기를 찾아보면 광고가 몇 개 연달아서 나올 때가 있다는 이야기도 있어서 걱정은 더 커졌는데, 막상 실제로 시청해보니 그렇게 걱정할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대부분의 광고는 짧았고, 특히나 콘텐츠를 시청하기 전에 광고가 배치돼 있었습니다. 영화관에서 영화 보기 전에 광고를 보는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콘텐츠 시간이 긴 경우는 중간에 광고가 나오는 경우도 있었는데, 광고가 몇 개 나오는지 숫자로 표기돼 있어서 잠깐 핸드폰을 한다든지 주방에 다녀온다든지 했더니 광고 시간이 금방 지나갔습니다.
또 광고형 스탠다드는 시청할 수 없는 콘텐츠기 몇 개 있기는 한데, 저는 주로 최신 영화나 시리즈물을 보는 터라 크게 제한은 없었습니다. 시청할수 없는 콘텐츠는 잠금 표시가 되어 있어서 미리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
넷플릭스 요금제 장단점
잘 아시다시피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는 월 5,500원입니다.
일반 스탠다드는 13,500원, 프리미엄 요금제는 월 17,500원입니다.
연간으로 계산하면 광고형 스탠다드는 66,000원, 일반 스탠다드는 162,000원, 프리미엄은 210,000원입니다.
1년에 최소 10만원에서 15만원 정도를 아낄 수 있다는 게 광고형 스탠다는 요금제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동시 접속 가능 인원과 계정 공유 측면에서는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의 단점도 명확합니다.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시는 게 가장 좋을 거 같습니다.
화질은 풀HD와 UHD의 차이가 있는데, 크게 신경 쓸 문제는 아닌거 같습니다.
넷플릭스 요금제 변경하는 방법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를 쓰시다가 불편한 게 생겨서 다른 요금제로 변경하고자 할 땐 언제든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따라해주세요.
- 넷플릭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 멤버십 변경을 선택합니다.
- 원하는 멤버십을 선택하고 다음 또는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 변경 사항 확인 또는 확인을 선택합니다.
상위 멤버십으로 변경하는 경우 즉시 변경이 적용되므로 모든 추가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선불제로 운영되는 만큼, 요금은 마지막 결제 금액의 잔액에 기반해 변경된다는 점 참고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반대의 경우도 있을 거 같습니다. 더 비싼 요금제를 쓰다가 낮은 요금제로 갈아타고 싶을 때도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다만, 하위 멤버십으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다음 결제일부터 변경 내용이 적용됩니다. 이미 결제가 완료되었기 때문에 다음 결제일까지는 상위 요금제를 그대로 이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최근 넷플릭스 정책이 바뀌면서 계정공유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존에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할 시 최대 4명까지 계정을 공유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어렵게 되었습니다.
가족들끼리 돈을 모아서 넷플릭스를 같이 구독하거나 혹은 친구들에게 계정을 공유해주고 구독료를 분담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넷플릭스에서 이런 계정 공유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계정을 공유할 수 있는 대상을 같은 가족 구성원으로 한정 짓고 있습니다. 함께 거주하는 가족 구성원이 아닌 사람과 계정을 공유하려면 추가 비용을 내야 합니다. 프리미엄 요금제 기준 월 5,000원을 추가로 납부하면 최대 2명까지 계정 공유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같은 가구 내 가족 구성원은 넷플릭스가 연결된 TV와 동일한 인터넷을 사용하여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따라서, 같은 가구라 하더라도 다른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같은 다른 사람으로 인식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워낙 개인정보 수집에 민감한 시대인데요. 넷플릭스는 IP 주소, 디바이스 ID 및 계정 활동과 같은 정보를 사용하여 고객의 계정에 로그인한 디바이스가 넷플릭스 이용 가구에 포함된 디바이스인지 확인한다도 밝히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디바이스의 정확한 물리적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GPS 데이터를 수집하지는 않는다고 하니 이점도 알아두면 좋을 거 같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넷플릭스 고객센터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까지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를 쓸만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쓰던 프리미엄 요금제에 비해서 12,000원을 아끼고 있으며 이 돈으로 다른 OTT를 하나 더 구독하면서 만족도가 올라갔습니다.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에 대한 여러 후기를 참고해서 현명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