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서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에게 정말 큰 힘이 되는 정책이 추진됩니다. 바로 인천 천사지원금이라는 출산 정책이 그것인데요. 인천이 점점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가 되어 가는 거 같습니다. 인천 천사지원금 신청 방법과 대상, 그리고 금액까지 전부 설명드리겠습니다.
1. 인천 천사지원금이란?
천사지원금이란, 아이를 키우는 동안 인천시에서 아이의 부모에게 1,040만 원을 지급한다는 의미에서 ‘천사지원금’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그간 인천시는 아이를 출생하면 첫 만남 이용권 200만원을 지급해 왔는데요. 여기에 더해 1세부터 7세까지 아동에게 연 120만 원을 추가로 지원(총 840만 원)하기로 했습니다.
200만 원 + 840만 워 = 1,040만이라서 천사지원금인 것입니다.
요즘처럼 고물가 시대에는 아이 한 명 낳아 키우기도 정말 힘든 시대인데요. 이렇게 시에서 지원을 해준다면 정말 든든할 거 같습니다.
2. 인천 천사지원금 대상
아이가 갓 태어나면 첫 만남 이용권 200만 원이 지원되는데요. 1년 후 1살이 되는 시점부터 7세까지, 연 120만 원씩 총 840만 원이 지원됩니다.
따라서 올해 1세가 되는 2023년생부터 지원이 됩니다.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아이의 생일을 기준으로 하는데요. 엄마 또는 아빠와 주민등록을 같이 두고, 인천에 1년 이상 계속 거주하는 1세부터 7세까지의 아동이 지원 대상입니다.
3. 신청기한
신청 기한이 있기 때문에 유의 하셔야 합니다.
매해 아이의 생일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하며, 신청하면 1년 치 120만 원을 한꺼번에 줍니다.
사업 시행 전에 1세가 된 2023년 1월 1일부터 6월 9일까지 태어난 아니는 올해(2024년) 8월 8일까지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기간이 지나면 올해 지원금 120만 원은 받을 수 없으며, 내년도에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받을 수 있는 120만원을 그대로 날려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꼭 잊지 말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4. 신청 방법
신청은 엄마 또는 아빠가 정부 24(보조금 24)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는데요.
신청 방법은 아래 순서와 같습니다.
- 정부 24 접속
- 로그인(본인인증)
- ‘천사지원금’ 검색
- 신청하기 클릭
- 신청서 작성, 접수
5. 지원 금액
인천 천사지원금이 대단한 건, 기존 0세부터 7세 아동에게 지급되는 아동수당과 국비지원금과는 무관하게 인천시에서 추가로 연간 120만 원을 지원받는다는 것입니다. 올해 신청 가능한 인천시 아동은 총 1만 4천여 명으로 잠정 집계되고 있는데요. 부모님들은 잊지 말고 꼭 신청하길 바랍니다.
천사지원금은 지역화폐인 인천사랑상품권(인천 e음) 포인트로 신청한 다음달 말까지 지급될 예정인데요. 신청자는 사전에 인천e음 앱에 가입하고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꼭 기억하길 바랍니다.
지급받은 천사지원금은 인천e음 가맹점에서 포인트 지급일로부터 12개월 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기간이 지난 포인트는 자동 소멸됩니다.
이상으로 인천 천사지원금 제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점점 더 아이 키우기 좋아지는 인천에서 다양한 지원과 혜택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또 이런 제도는 전국으로 확대돼서 출산율이 조금이라도 늘었으면 좋겠고, 부모님들의 양육 부담이 조금이라도 줄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