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는 저소득층의 문화생활을 지원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복지 카드입니다. 영화를 볼 수도 있고, 콘서트나 도서 구매 등 주로 문화 활동을 하는데 쓸 수 있는데요. 2025년 문화누리카드 충전일은 언제이고, 잔액은 어떻게 확인하는지, 그리고 구체적인 사용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고물가 시대에 문화 활동을 하는데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만약 정부의 지원이 없다면 저소득층 아이들은 제대로 된 문화활동을 즐길 수 없습니다. 어른들 역시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정부에서는 국민들 간에 문화적인 격차가 벌어지지 않도록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누리카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이 카드를 이용해서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는 것이죠.
발급 대상
발급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입니다. 장애인연금·수당 수급자, 한부모 가족 등도 포함되는데요.
가족구성원 모두 개별적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령, 차상위계층 가족 구성원이 4명이라면, 4명 모두 본인의 문화누리카드를 신청해서 발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지원금액
2025년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은 1인당 14만원입니다.
발급받은 문화누리카드로 14만원이 자동으로 입금되니, 이 금액내에서 1년 동안 문화활동을 즐기면 됩니다.
다만 지자체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 14만원이고, 여기서 조금 더 지원을 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2025년 문화누리카드 충전일
2025년 문화누리카드 충전일이 언제인지가 가장 궁금할 것입니다.
기존에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고 계셨다면 1월 중으로 자동 재충전이 됩니다.
자동재충전 기간은 1월 15일(수)부터 1월 20일(월)까지 인데요. 자동 재충천이 이뤄지면 문자로 알림이 가게 됩니다.
자동 재충전이 됐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2월 3일부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하거나 아니면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본인인증후 카드사용 내역 및 잔액확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확인 방법
올 한해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다가 내가 얼마나 썼는지 확인하고 싶을 땐 문화누리카드 잔액확인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개인인증 후에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14만원이라는 금액이 영화 몇 번 보면 금방 소진될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꼭 남은 금액을 확인해서 쓰는 게 좋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다양한 문화 및 여가 활동에 사용할 수 있으며, 주요 사용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영화관: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주요 영화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공연장: 연극, 뮤지컬, 콘서트 등 다양한 공연장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서점: 교보문고, 영풍문고 등 대형 서점에서 도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 온라인 쇼핑몰: 네이버 쇼핑, 쿠팡, G마켓 등에서 문화 관련 상품 구매 시 사용 가능합니다.
- 체육시설: 수영장, 헬스장 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관광: 국내 여행 시 교통수단 예매, 숙박, 관광지 입장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더 구체적인 사용처나 가맹점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쪼록 2025년 올 한해 문화누리카드를 통해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시고, 문화누리카드가 든든한 문화동반자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