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부부의 가장 큰 고민은 일하는 시간 동안 아이를 어디에 맡길 것인가입니다. 주로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기는 데, 때로는 친정엄마아빠 혹은 시댁어르신이 아이를 돌봐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정의 양육 부담이 어느새 조부모에게 쏠리고 있는 것인데요. 이런 조부모에게 일정 수당을 제공하는 조부모 돌봄수당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맞벌이 부부의 양육 부담을 덜어주고, 손자, 손녀를 돌봐주는 할아버지, 할머니에게는 돌봄 비용을 드리고자 마련된 제도인데요. 한달에 30만원 씩, 1년이면 390만원에 달하는 수당을 받을 수 있으니, 맞벌이 부부라면 잊지말고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조부모 돌봄수당이란?
사실, 부모님에게 아이를 맡길 때 정말 죄송스러운 마음이 있습니다.
용돈이라도 넉넉하게 챙겨 드리고 맡길 수 있는 형편이라면 모르겠으나, 대부분의 부모님은 돈을 받고 아이를 봐주는 것에 대해서 손사래를 치시죠.
하지만 본인들 건강도 좋지 않은 상황에서 손이 많이 가는 손자, 손녀를 보는 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맞벌이 부부나 한 부모 가정 등에서 아이를 부모님에게 맡길 경우 자녀 수에 따라 수당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꼭 조부모가 아니더라도 4촌 이내 친인척 또는 이웃주민까지 아이들 돌봐준다면, 거기에 맞춰 수당을 주고 있습니다.
조부모 돌봄수당 시행지역
하지만 아쉽게도 조부모 돌봄수당은 일부 지자체에서만 시행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게 아니라서 조금 안타까운 면이 있는데요. 분명 좋은 제도이기 때문에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전국으로 확대 시행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지역은 아래 각 지역 조붐도 돌봄수당 사이트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지원 금액
아이가 1명일 경우에는 월 30만원, 2명은 월 45만원, 3명은 월 60만원을 지원합니다.
아동 4명 이상은 제한을 둬서 돌봄 조력자 2명 이상이 세심한 돌봄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신청 방법
조부모 돌봄수당은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 신청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서울시의 경우는 매월 1~15일 사이에 서울특별시에서 운영하는 서울형 아이돌봄비 운영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하며, 경기도의 경우는 6월 3일부터 11월 10일까지 경기민원 24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조부모 돌봄수당을 신청할 땐 필요한 서류도 있으니 꼭 꼼꼼하게 확인한 후 신청 서류를 잘 구비해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의견
우리나라처럼 출산율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는 나라에서는 더 이상 출산과 양육의 문제가 한 가정의 문제라고만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조부모 돌봄수당이 근복적인 해결책이 될수는 없겠지만, 맞벌이 부부나 한 부모 가정 등 아이를 양육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는 부모님들에겐 큰 힘이 될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런 제도는 하루빨리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난번 대선이나 총선이나 이런 민생정책이 화두가 되지 못한 게 참 안타깝고요. 이제라도 이런 제도를 전국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예산 확보와 논의를 위해서 정부와 국회 모두가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정부에서 조직개편을 통해 저출산대응기획부를 새로 만든다고 하니, 저출산대응기획부에서 조무보 돌봄수당을 더 세밀하게 다듬고 많은 가정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정착시켰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민생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확대시키기 위해 목소리를 내는 정치인이 많아지길 바라봅니다.